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
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
(위대한 지혜로 깨달음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가르침)

<본문>

觀自在菩薩 行 深般若波羅密多 時
관자재보살 행 심반야바라밀다 시

(관자재보살께서 깊은 지혜로

깨달음에 이르는 실천을 행하실 때)


照見 五蘊皆空 度 一切苦厄 舍利子
조견 오온개공 도 일체고액 사리자

<모든 존재를 구성하는 다섯가지 요소가

모두 텅 비어있는 것을 비추어 보고

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벗어났다. 사리자여.>


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舍利子
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

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

<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

다르지 않으며, 물질이 곧 공이요,

공이 곧 물질이니,

느낌과 생각과 의지와 판단도 또한 그러하다. 사리자여.>


是 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
시 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

<이 모든 사물은 그 성질이 공하여

생겨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,

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,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는다.>

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

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
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

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

<그러므로 공 가운데에는 물질도 없고,

느낌과 생각과 의지와 판단도 없으며,

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생각도 없으며,

빛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촉감과 생각의 대상도 없다. >


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

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

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

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

<시각의 영역도 없고 의식의 영역까지도 없으며,

어리석음도 없고 또한 어리석음이 다함도 없으며,

늙고 죽음도 없고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다. >


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

以無所得 故 菩提薩陀 依 般若波羅密多 故 心無?碍
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

이무소득고 보리살타의 반야바라밀다 고 심무가애

<괴로움, 괴로움의 원인, 괴로움의 없어짐,

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, 지혜도 없고

또한 얻는 것도 없다.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

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다. >

無賈碍故 無有空怖 遠離顚倒夢想

究竟涅槃 三世諸佛 依 般若波羅密多 故得 阿?多羅三?三菩提

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

구경열반 삼세제불 의 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

<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

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마침내

열반에 이른다. 과거, 현재, 미래의 모든 부처님들도

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여 위없이 올바른 깨달음을 얻었다>

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

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 一切苦 眞實不虛
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

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 일체고 진실불허

<그러므로 알아라.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,

가장 밝은 주문이며, 가장 높은 주문이며,

어느 것에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, 능히 온갖 괴로움을 없애주고,

진실하여 허망하지 않다.>


故說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,

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薩婆訶
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

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

<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해주니,

주문은 곧 이러하다.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해주니,

주문은 곧 이러하다.


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 아제 모지 사바하

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薩婆訶


<건너 가자 건너가자 넘어서 건너가자

모든 것을 넘어서 저 언덕으로 건너가자

그 곳에서 깨달음이 얻으리라 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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백맥

정신병자,또라이,사기꾼은 여기 접근말라..똥걸레 인간은 기웃기웃하지 말고 사라지길.. 숱한 歲月과 지나온 歲月 마음속 느낌담아 온 글과 映像들이 여기에.. 지나가는 時間들은 빛바랜 追憶으로 남겨져 가겠지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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